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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운산 대표 최해철

운남은 올해 봄차 시즌이 끝나고 오월부터 최근까지 거의 매일 비가 내렸다고 합니다. 우기와 건기로 나뉘는 이 지역의 특성상 우기인 여름에 비가 집중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런데 특히 올해는 이천 년대에 들어와서 가장 많은 비가 내렸다고 합니다.

 

노반장을 오르는 길목에 있는 '멍혼' 평야가 물에 잠겨서 채소 값이 폭등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다행히 이번 운남 일정의 가장 큰 목적인 숙차 발효를 시작하고부터는 전형적인 가을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을이 숙차를 만들기엔 좋은 계절입니다. 봄철엔 모차 생산 때문에 바쁘고 여름엔 계속 비가 와서 작업이 번거롭고 온도와 습도를 통제하기 힘듭니다. 겨울은 기온이 낮아서 발효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시멘트 바닥 위에 깐 화산석 청소

먼저 오운산 멍하이 기지 발효실의 시설들을 보완하고 정비했습니다. 전통적 발효 방식인 시멘바닥 발효와 목판 발효는 유해성과 청결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나무 광주리 발효, 나무통 발효 나아가 스테인리스 통 발효 등으로 기술이 발달되고 있지만 한번에 발효할 수 있는 량이 한정적입니다(100~300kg). 그리고 뒤집기를 하면서 발효 정도를 살피고 온도를 관리해야 하는데, 그때마다 다시 원료를 쏟아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좋은 방법을 모색하다가 우연히 화산석 발효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봄차철엔 오운산 텅총, 덕굉 기지를 관리하고 평소엔 저희 멍하이 기지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선생과, 이여사 부부의 고향이 텅총입니다. 텅총은 중국에서 온천과 화산석으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고향의 친척들을 통해 쉽게 화산석을 구할 수 있다고 해서 생각해 낸 방식입니다. 화산석은 용암이 굳어서 생성된 현무암입니다.

 

제주도의 돌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멍이 많은 돌이지요. 어렵사리 직사각형으로 생산된 화산석을 구해서 시멘트 바닥 위에 깔고 보니 보기는 좋은데 작은 구멍 속에 이물질이 쌓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으로 생각하니 숙차는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라서 관리만 잘 하면 작은 구멍들은 오히려 온도를 유지하고 유익균이 서석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보다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위생복 신발 모자 등을 준비했습니다. 아무튼 최초로 시도되는 방식이라 걱정반 기대반이지만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오운산 최해철 대표와 직원

2024년 10월 24일 오후 3시

오운산 멍하이 기지 발효실에서 숙차 발효를 시작했습니다. 발효 책임자는 '랑하차창'에서 발효 기술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텅총 차농 장선생이 맡고 장선생 부인 이여사, 오운산 멍하이 점장 샤오리우 그리고 저는 보조 일꾼으로 참여합니다. 주원료는 오운산 멍하이 기지 주변의 왜화 형 고수차 400kg, 생태차 400kg 그리고 지난 2년간 운남의 여러 차산지에서 구한 고수차 샘플 204kg입니다. 모두 합치고 보니 공교롭게도 1004kg 천사표가 되었네요..^^ 

숙차 발효

오전에 세 차례에 걸친 물청소 등을 통해 발효실 환경을 최대한 깨끗하게 했습니다. 멍하이 기지 창고에 저장하고 있던 모차를 발효실로 옮겨서 생태차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왜화 형 고수차를 덮었습니다. 그리고 고수차 샘플을 골고루 뿌려서 병배 했습니다. 오후 4시 30분 발효실에 비치되어 있는 수도관에 호수를 연결하여 물을 뿌리기 시작했고 한시간 정도 모차가 충분히 젖을 정도로 계속 물을 뿌렸습니다.

 

경발효(70%전후), 중간 발효(80% 전후), 중 발효(90% 이상) 완성된 숙차의 색깔이 검을수록 중 발표에 가깝습니다. 숙차는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발효시킬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방식에 따라 수분의 공급량도 각기 다릅니다. 저는 중간 발효를 선택했고 이후의 과정도 그렇게 진행할 것입니다. 앞으로 한달정도 차를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숙차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올려드리겠습니다.

[아제생각]은 석가명차 오운산 최해철 대표가 전하는 소식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zi16LJIX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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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6_vpV0KpqyI

 

1. 행사 개요
'제3회 문경 다석경연대회'는 전국의 차 문화 애호가들이 모여 다석(茶席) 문화를 알리고 그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자리다. 지난 8월 10일, 문경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차인 단체와 개인들이 정성껏 준비한 다석(찻자리)을 선보였고, 다석 문화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2. 영상 공개 안내
이번 경연대회는 1차 편집으로 55분의 영상이 제작되었으나, 행사 하이라이트와 수상작 위주로 편집하여 최종 19분 분량의 영상이 유튜브 ‘다석TV’에 공개되었다. 이는 차 문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수상작 및 다석 소개 
수상작 7개는 각기 독창성과 차 문화의 깊이를 표현한 작품들로 선정되었으며, 영상에서는 수상작들의 다석 구성과 찻자리의 정취를 생생히 감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람자들은 다석 예술의 다양한 면모와 표현 방식을 체험할 수 있다.

4. 영상 시청 방법 
대회 관련 영상은 유튜브에서 “다석TV”를 검색하여 시청할 수 있다. 이 채널에서는 다양한 차 관련 콘텐츠가 제공되며, 특히 이번 다석경연대회 영상은 찻자리 연구자 및 차 애호가들에게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수상자 명단

대상: 홍아롬. 오민후

금상: 원유전통문화원 박진하

은상: 경북다도예절문화원 권윤경

은상: 사임당다도대학 유재경

 

동상: 효담차문화아카데미 성상희

동상: 양산백운다실 박정란

동상: 사임당다도대학 김남희

 

일 시: 2024 8 10일 오후 1~5

장 소: 문경문화예술회관

주 관: 문경차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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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를 마치고 기념 사진

1028일 서울 관훈클럽 2층에서 ()전통문화원의 주최로 한국 차도구 명칭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차도구 명칭 시고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번 발표는 차문화기록가제가(박홍관) 맡았으며, 한국의 전통 차 문화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차도구 명칭 체계를 확립하고자 하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발표에서는 1980년 한국차인회가 정립한 차도구 명칭과 1984년 차인들이 연구했던 명칭을 참고하여 한국 차도구의 명칭을 체계적으로 재정립하려는 시도가 돋보였다. 특히 기존의 '사발'이 아닌 '다완'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운두', ''과 같은 찻잔의 굽과 관련된 용어를 새롭게 정의하며 주목받았다.

 

이러한 새로운 명칭들은 한자어 조합형 설명에서 벗어나 순우리말을 사용하여, 한국 전통 차도구의 독창성과 정체성을 잘 담아내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전통 차 문화가 한국어로도 쉽게 접근 가능하고 문화적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용어 체계를 제안한 것이다.

 

한국 차도구 명칭 연구는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으며, 연구 환경 역시 열악한 실정이다. 하지만 고유한 명칭의 정립이 지연된다면 한국 차 문화 연구는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려워지며, 외래 명칭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번 발표는 한국 차도구 명칭 체계의 기초를 다지고, 나아가 한국 차 문화의 학문적 독립성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향후 한국 차도구 명칭 연구는 학문적, 문화적 관점에서 더욱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전통 차 문화의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연구 분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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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향 시자_용경숙

지난 10 26일부터 27일까지 안동 용수사에서 열린 "오양가의  아름다운 산사 등불 차회" 문화 공연은 다양한 예술과 전통이 어우러진 수준 높은 행사로 많은 이들의 호평을 받았다.

100 家茶  108 人 의 헌공다례 ⓒ 장효식

주요 행사

공식 행사로는 100家茶 108의 헌공다례가 열렸다. 이 의식에서는 도향의식과 행향례를 중심으로 원행회주 스님과 향 시자(문향회 용경숙) 의식을 진행하였으며, 이어 등공양, 꽃공양, 차공양 순서로 차례로 공양이 진행되었다. 차와 함께하는 산사의 고유한 의식과 정성이 돋보인 순간이었다.

100 家茶 108 人의 헌공다례
100 家茶  108 人 의 헌공다례 ⓒ장효식

주목받은 공연

오양가 원장님이 준비한 여러 공연 중에서 특히 주목받은 두 공연은 토브뮤직컴퍼니의 "찾아가는 음악회"와 지윤 스님의 비천무(살풀이) 춤이다.

토브뮤직컴퍼니

1. 토브뮤직컴퍼니: 오창오 대표가 이끄는 이 단체는 성악 토크 콘서트 형식의 공연으로, 사찰이라는 독특한 공간에서 성악의 매력을 전달하며 참가자들에게 참신한 경험을 선사했다. 50명의 참가자가 함께한 이 공연은 찾아가는 음악회 프로그램 형태로, 청중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비천문(살풀이) 지윤스님
비천무(살풀이) 지윤스님

2. 지윤 스님의 비천무(살풀이): 작년 칠불사 공연에 이어 이번에도 지윤 스님의 살풀이 춤이 참가자들의 마음을 깊이 울렸다. 이 공연으로 오양가 원장님과의 인연을 더욱 돈독하게 했다. 그녀의 춤은 차회 분위기와 어우러져 더욱 강한 정서적 울림을 주었으며, 살풀이 춤을 통해 전해진 그녀의 감정과 표현력은 산사 차회와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

거문고 정악연주 김근식
100 家茶 108 人의 헌공다례 기념사진
하모니카연주 이우열 교수
기타연주 김원형 소장
다례시연_서금지
천의보다법 시연_고은영

산사 차회의 의미

이번 공연은 안동 용수사와 차인들의 헌신 덕분에 오양가의 아름다운 산사 차회라는 전통을 이어가며, 문화와 예술이 조화롭게 융합된 감동의 순간을 선사했다. 차회 문화가 가진 예술적 가치와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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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협찬: 가은요 박연태, 모언도예 구경찬, 심농도예공방 이태경, 고은영(흑임자 꽃자수다식)

전시 판매: 동원공방 정혜주, 고목 이준기, 명산향당 이준록, 엉겅퀴 쥬얼리 아트 천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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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 10,000명 달성

다석TV 2024. 10. 20.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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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석TV입니다.
다석TV를 시작한 지 벌써 4년이 흘렀고, 오늘 드디어 구독자 10,000명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일상을 차(茶)로 물들게 하다"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차와 관련된 다양한 시간적, 공간적 문화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며 이 자리에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젊은 층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와 더 깊이 있는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뵐 예정입니다.

그동안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모든 구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 주에는 구독자 10,000명 달성 기념 이벤트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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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차회를 한 대익보이차

2024년 10월 18일, 
통도사 앞 백비헌에서 처음으로 차회를 개최하였다. 참가비는 7만 원이었으며, 18명의 참석자가 함께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차회가 유행하면서, 각자의 차회가 주인의 눈높이와 수준에 맞춰 준비되고 있다. 

덕산 박규용 대표

덕산 차회는 이병인 교수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으며, 4개의 테이블에 4명과 5명씩 앉아서 진행되었다.
이번 차회의 중심은 2000년 이후 보이차에서 덕산 선생이 선정한 대익차의 호급차다.

차회 분위기

워밍업으로 대만 동정오룡을 마시며 참석자들의 기대감을 높였고, 대익보이차의 가장 강한 네 가지를 시음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다. 보통 한 번에 이처럼 강한 차들을 모두 맛보는 것은 드문 일인데, 이는 대익차 유통에 큰 상인으로서 기획된 특별한 구성이었다.

4인 탁자

이번 차회의 하이라이트 헌원호와 오금호였으며, 마지막 열탕에서 5분간 우려낸 차는 이전 차들과 유사한 밀도감을 유지하면서도 깊고 훌륭한 맛을 내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부산, 울산, 울진, 영주 지역에서 온 차인들과 통도사 은근 대학원생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덕산차회의 첫 시작을 기념하며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백부송(다음카페 보이차 연구소) 운영자

덕산차회는 보이차와 오룡차를 중심으로 한 깊이 있는 차 경험을 통해 차회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WT. 최고급 청차
1.창힐호(2021년)
2.군봉지상(2020년)
3.헌원호(2017년)
4.오금호(2005년)

2005년 오금호

차회에서 정품 논란이 제기 되었다.

차회를 시작할 때, 처음 개봉하는 차라서 차 맛이 제대로 나올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근데 막상 차를 내고 차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마지막에 나온 2005년 오금호 차를 한 분이 본인이 집에서 마시는 차맛과 다르다고 해서 진위여부에 논란이 있었다. 

차회를 주관한 덕산 선생은 보이차를 중심으로 1년간의 차회 일정을 밝히고 시작한 첫 차회에서 정품이 아닌 차를 낸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상황에 오금호 차가 정품이 아니라고 차회에서 마시지 않고 주변에 같이 앉은 분들에게도 공개한 일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덕산 선생은 이번 찻 차회를 위해 정확한 경로를 통해서 오금호를 구매하여, 개봉하였기에 맛이 다를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 일 수 있다.

차회를 마치고, 덕산 선생과 함께 소장하고 있던 (20g 밖에 없어서 새로 구입) 오금호를 시음하였다. 

차회에서 마신 차는 송연향이 약하고 차성이 강했다면, 기존 마시던 오금호는 완전히 다른 맛이라고할 만큼 송연향이 부드럽고 맑은 맛이다. 이런 사실은 덕산은 잘 알고 있기에 서두에 이부분은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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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명차 오운산 중국 부스

"茶是拿來喝的" 차는 마시는 것이다. 제가 중국에서 종종 사용하는 건배사입니다.

제가 茶是(차쓰) 차는. 하고 외치면 다른 분들은 那來喝的(나라이허더) 마시는 것이다. 라고 화답합니다. 제가 한국에 있을 때나 중국에 있을 때도 늘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앞의 구절만 들어도 모두들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기 때문에 건배사로 사용합니다.그렇습니다. 차는 누가 뭐래도 마시는 것입니다. 이렇듯 당연한 이야기를 제가 누차 강조하는 이유를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10월 10일 중국으로 입국하여 오운산 쿤밍점에서 이틀을 머물고 멍하이 기지로 내려왔습니다.

 

현재 중국의 차 시장은 한마디로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가을 차 시즌이지만 차산을 찾는 사람은 예전에 비해 현격하게 줄었고 멍하이 모차 시장의 절반 정도는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석가명차 오운산

특히 보이차 유통 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조우 팡춘에서는 투매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오운산 팡춘점을 운영하고 있는 명이 씨에게 연락해서 작금의 상황을 파악해 보니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입니다.

이삼 년 전에 갑자기 등장한 금융차 브랜드 '범차'의 붕괴가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제가 보기엔 보이차 유통의 구조적인 문제가 '범차' 사태를 계기로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봅니다.

어떤 지역의 원료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출시도 되기 전에 주식의 선물처럼 거래되고,

심지어 웃돈까지 붙여서 제차 삼차 거래됩니다. 실물도 없이 종이 한 장으로 거래되고 설사 실물을 가지고 있더라도 박스가 훼손되거나 열어 본 흔적이 있으면 판매가 어렵고 제값을 받을 수도 없으니 이런 종류의 차는 감히 마실 생각도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정상적인 거래도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팡춘에서 차업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이번의 '범차' 사태에 직 간접적으로 연결된 비율이 80% 이상이고, 피해 금액은 조 단위를 넘어선다고 하니 작금의 보이차 시장에서 금융차가 점유하는 비율이 얼마나 절대적인 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오운산이 중국에 진출하고 광조우, 선쩐, 상하이 등 여러 도시의 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보이차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목도하면서 오로지 품질 하나에만 매달려 온 한국의 작은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차마 포기할 수 없는 꿈이라서 아직도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자본주의 속성과 맞물린 보이차 유통구조는 앞으로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차는 마시는 것입니다.

유사 이래로 차를 소장해서 금융 자본처럼 활용하기 시작한 세월은 길지 않습니다. 이천 년대 이후에 본격적인 개념이 형성되었습니다.

지금도 전 세계 차 유통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녹차나 홍차는 소장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오히려 유통기한이 있어서 노차들은 폐기하곤 합니다. 그러나 노차 개념의 형성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보이차에서 노차 개념이 형성된 후 다른 차들도 덩달아 노차의 가치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넓게 보면 차업의 발전이며 차 맛의 가치 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농의 입장에선 유통 기한이라는 한계를 돌파하게 되었고, 차인의 입장에선 다양한 차 맛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현대 자본주의의 교묘한 속성이 노차 개념을 활용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번의 '범차' 사태를 계기로 차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일어나기를 바래봅니다.

[아제생각]은 석가명차 오운산 최해철 대표가 전하는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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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산요 안기모 다관

티하우스 하다에서 열린 이번 차회 "와유(臥遊), 가을 아래 노닐다"는 도심 속에서도 자연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었던 특별한 시간이었다. 이 차회는 도예가 토산요 안기모의 작품을 전시하며, 작가의 작품을 사용한 독특한 시도와 함께 진행되었다.

디렉트 임보은

 

전시는 단순한 감상이 아닌, 차와 음식, 그리고 도구가 어우러져 문화적인 경험으로 승화된 점이 인상적이다.

아락 보이차와 버섯 요리

임보은 디렉터는 제철 재료를 활용하여 각 차와 음식의 조화를 완벽하게 이끌어냈으며, 특히 황진이의 시 구절 "봉별세판서세양"을 인용하여 메뉴가 바뀔 때마다 이를 적용하는 독창적인 진행 방식을 선보였다.

이는 국내에서 임보은 디렉터만의 특별한 연출 방식이다.

전홍과 고구마 전복

차회는 중국 홍차 전홍과 고구마 전복 요리로 시작해 참가자들의 입맛을 돋운 후, 차와 음식이 기대감을 높여가는 과정이 이어졌다. 마지막에는 손님들이 직접 차를 내리는 시간을 가지며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사과 정과와 다기

특히 토산요 안기모의 도구를 직접 사용하며 가을 분위기에 어울리는 블렌딩 차와 사과 정과로 마무리된 이번 차회는 참가자들에게 풍성한 경험과 만족감을 주었으며, 두 시간 동안 차와 자연, 문화가 어우러진 풍요로운 시간을 선사했다.

 

* 메뉴와 차 소개

전홍과 고구마전복

아락과 버섯요리

탄배오룡과 두텁떡

가을 블랜딩 차와 사과정과

 

전홍과 고구마 전복

일반적인 홍차와 달리 달콤함과 맛이 특징인 전홍은 가을의 낙엽을 느낄 수 있는 차 중 하나입니다. 녹색 채소잎, 고구마, 전복을 넣고 된장으로 살짝 마무리한 수프와 함께 하면 달콤하면서도 담박한 그 맛을 그대로 받아드리기 쉬워집니다. 이 시에서 느껴지는 황진이에 대한 소세양의 담박한을 표현하였습니다.

 

아락 보이차와 버섯요리

깔끔한 듯하지만 뒷끝에서 느껴지는 쓴맛은 시에서 느껴지는 황진이의 마음과 닯은 구석이 있습니다. 아락은 여러포 우리면 쓴맛이 가고 단맛이 두드러지게 올라옵니다. 이 또한 두 사람의 30일 정()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시와 닮은 아락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추워지기 전에 마시면 정말 좋은 차입니다. 차의 향미와 양의 성질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각종 버섯과 소보로를 저온 압착한 참기름에 버무려 견과류의 향을 더 했습니다.

 

탄배 오룡과 두텁떡

달콤함이 짙은 탄배 오룡은 여러 번 우려도 변함이 없는 것이 황진이의 사랑을 대변하는 듯한 차입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속에는 황진이의 진짜 사랑은 소세양이라는 말이 있듯 쉽게 변치 않는 마음을 차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두텁떡에는 커피, , 유자, 대추, 계피, 팥 등을 섞어 속을 만들고, 밤가루, 콩가루, 실론시나몬을 섞어 고물을 올렸습니다. 탄배 오룡과 두텁떡을 함께 먹었을 때, 고소한 맛, 과일향 등 화려하고 다양한 단풍 같은 가을의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을 숲과 과일

황진이가 시를 쓰고 그 답변으로 소세양이 30일 더 황진이의 옆에 머무름으로써 두 사람의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오랜지, 레몬그라스, 로즈, 루이보스, 비올렛 등으로 블랜딩된 이 차와 제철과일 정과 페어링을 통해, 가을의 정취를 바라보며 가을을 노니는 두 사람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Posted by 石愚(석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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