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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명차 오운산 중국 부스

"茶是拿來喝的" 차는 마시는 것이다. 제가 중국에서 종종 사용하는 건배사입니다.

제가 茶是(차쓰) 차는. 하고 외치면 다른 분들은 那來喝的(나라이허더) 마시는 것이다. 라고 화답합니다. 제가 한국에 있을 때나 중국에 있을 때도 늘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앞의 구절만 들어도 모두들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기 때문에 건배사로 사용합니다.그렇습니다. 차는 누가 뭐래도 마시는 것입니다. 이렇듯 당연한 이야기를 제가 누차 강조하는 이유를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10월 10일 중국으로 입국하여 오운산 쿤밍점에서 이틀을 머물고 멍하이 기지로 내려왔습니다.

 

현재 중국의 차 시장은 한마디로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가을 차 시즌이지만 차산을 찾는 사람은 예전에 비해 현격하게 줄었고 멍하이 모차 시장의 절반 정도는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석가명차 오운산

특히 보이차 유통 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조우 팡춘에서는 투매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오운산 팡춘점을 운영하고 있는 명이 씨에게 연락해서 작금의 상황을 파악해 보니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입니다.

이삼 년 전에 갑자기 등장한 금융차 브랜드 '범차'의 붕괴가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제가 보기엔 보이차 유통의 구조적인 문제가 '범차' 사태를 계기로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봅니다.

어떤 지역의 원료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출시도 되기 전에 주식의 선물처럼 거래되고,

심지어 웃돈까지 붙여서 제차 삼차 거래됩니다. 실물도 없이 종이 한 장으로 거래되고 설사 실물을 가지고 있더라도 박스가 훼손되거나 열어 본 흔적이 있으면 판매가 어렵고 제값을 받을 수도 없으니 이런 종류의 차는 감히 마실 생각도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정상적인 거래도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팡춘에서 차업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이번의 '범차' 사태에 직 간접적으로 연결된 비율이 80% 이상이고, 피해 금액은 조 단위를 넘어선다고 하니 작금의 보이차 시장에서 금융차가 점유하는 비율이 얼마나 절대적인 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오운산이 중국에 진출하고 광조우, 선쩐, 상하이 등 여러 도시의 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보이차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목도하면서 오로지 품질 하나에만 매달려 온 한국의 작은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차마 포기할 수 없는 꿈이라서 아직도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자본주의 속성과 맞물린 보이차 유통구조는 앞으로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차는 마시는 것입니다.

유사 이래로 차를 소장해서 금융 자본처럼 활용하기 시작한 세월은 길지 않습니다. 이천 년대 이후에 본격적인 개념이 형성되었습니다.

지금도 전 세계 차 유통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녹차나 홍차는 소장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오히려 유통기한이 있어서 노차들은 폐기하곤 합니다. 그러나 노차 개념의 형성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보이차에서 노차 개념이 형성된 후 다른 차들도 덩달아 노차의 가치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넓게 보면 차업의 발전이며 차 맛의 가치 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농의 입장에선 유통 기한이라는 한계를 돌파하게 되었고, 차인의 입장에선 다양한 차 맛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현대 자본주의의 교묘한 속성이 노차 개념을 활용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번의 '범차' 사태를 계기로 차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일어나기를 바래봅니다.

[아제생각]은 석가명차 오운산 최해철 대표가 전하는 소식입니다.

 

 



Posted by 石愚(석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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