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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운산 보이차의 선주문

내일모레가 선주문 마감인데 선주문 량이 작년보다도 오히려 줄었다고 합니다. 저희뿐만 아니라 선주문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한결같이 올해는 그저 견디는 한 해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 전쟁 등 세계적 경기 불황의 여파로 실물경기는 그야말로 바닥을 찍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생활 필수품도 아닌 차를 사달라고 권하는 것이 다소 죄송스럽습니다.

 

더구나 차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 여러분들이 지켜보는 공간에 차를 사라고 권하는 글을 올리는 것이 부끄럽기도 합니다. 그동안 운남과 한국을 오가며 많은 글들을 썼습니다. 간접적으로 홍보용 글을 올린 적은 있지만 제목부터 차를 사달라고 권하는 글을 써보기는 처음입니다.

 

그러나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런 글을 쓰는 것은 그래도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 때문입니다. 자기가 만든 차만 좋은 차이니 우리 차를 사라고 한다거나, 차를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선전하는 글이라면 저는 결코 자판을 두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차를 지금보다 더 많이 팔고자 하는 욕심으로 이 글을 쓰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마음은 적어도 그런 욕망들에 물들어 있지는 않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언제나 정직한 차를 만들고자 노력하지만 자본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업계의 주류에서 비켜서 있는 차부터 따뜻한 시선으로 살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한국도 80~90년대부터 전통찻집을 중심으로 한때 차를 마시는 분들이 늘어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콜라와 커피로 대표되는 자극적인 음료들이 사람들의 기호를 점령하더니 이제는 차 한잔하자는 의미가 커피 한잔하자는 말처럼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한국은 커피공화국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만큼 도시나 농촌 할 것 없이 편리하고 호젓한 자리에는 의례 커피전문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커피도 하나의 산업이고 수많은 사람들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소중한 터전이기에 무턱대고 커피 산업의 문제점을 떠벌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커피로 대표되는 음료들이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잠시 잠깐이나마 위로를 건네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비록 작금의 상황이 다소 심각하다고 느끼지만 차를 생산하는 사람으로서 현실을 도외시하거나 편리하고 자극적인 음료에 길들어진 대중을 원망해서는 결코 해답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대중의 기호를 존중하고 저렴하며 편리하고 맛있는 차를 만들어서 꾸준하게 공급하는 길만이 차 산업이 살아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대중의 관심을 차로 돌린 다음 차 문화의 깊이와 경중을 다투어 볼 일입니다. 커피로 대표되는 거대한 음료 시장에서 손바닥만 한 차 시장을 두고 누구 손가락이 크니 굵느니 하는 것은 도토리 키재기와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차를 생산하는 사람들부터 대중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차를 생산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차를 판매하는 상인, 차 선생님 그리고 차를 아끼는 모든 사람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차를 보급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한국은 우선은 녹차부터 돼 살아나야 하는데, 백차 청차 홍차 보이차 흑차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다른 차들이 가진 장점부터 잘 파악해서 상호 보완하는 관계가 형성되었으면 합니다.

 

본격적인 차 철을 맞이하여 여러 곳에서 선주문을 비롯한 다양한 판매 방식으로 차를 좋아하는 님들에게 호소하고 있습니. 모두들 어려운 시기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이 좋은 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차농 그리고 차상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내밀어 주시길 바랍니다.

[아제생각]은 석가명차 오운산 최해철 대표가 전하는 소식입니다.

 

 

 

Posted by 石愚(석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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