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9일 오후 6시 45분 박동선 회장님은 가셨다.
20일 저녁, 이태원 자택에서 체취를 느끼며 하룻밤을 지내었고, 21일 서울추모공원에서 하늘로 가는 모습을 보았지만,
오늘 밤, 아니 어쩌면 내일 밤 자정을 지나는 시간 “고 회장 늦게 전화한 것 아니요“. 하며 전화가 올 것 같기도 하다.
‘워싱턴타임스재단’ 양창식 이사장은 추모사(대독)에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논한 ‘민주화 이전에 먼저 가난을 해결할 산업화를 추진해야 한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보릿고개를 넘지 못한 1960년대, 조국의 부름에 대한민국을 도왔지만 끝내 성숙하지 못한 정치계 희생양이 되셨다. 하면서 당시 재벌의 아들이자 초엘리트 청년이 무슨 돈이 필요하여 로비스트의 길을 걸었겠냐. 반문, 재조명되어야 한다고 했다.
회장님은 1935년 평안남도 순천에서 태어났다. 배재고를 다니던 1952년 도미, 에디슨하이스쿨을 거쳐 1955년 조지타운대학교 입학, 학생회장을 하였고 1959년 졸업하였다. 스물여섯 나이인 1960년 워싱턴에서 한선기업 창업, 1965년 미국 영주권 취득, 1966년 오늘날 세계적 사교클럽이 된 조지타운클럽을 설립하면서 조국의 근대화를 도왔다.
이름도 모르는 아프리카 신생국가 젊은이가 혈혈단신 서울에 와서 명문대학교 입학, 학생회장이 되고 스물여섯 나이에 기업창업, 서른두 살에 한국의 지도자 자녀들을 모아 사교클럽을 만들었다. 한다면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 할 것이다.
하지만 회장님 삶의 여정은 팩트다.
1975년 뉴욕의 한남체인을 인수 합병한 한남체인그룹 회장, 미륭그룹 회장, 숭의학원 이사장, 한국빙상협회 회장, 한국蘭협회 회장, 한국茶인연합회 이사장, 유엔사무총장 고문, 조지타운클럽 명예회장, 파킹톤 회장, 근년에는 한국당뇨협회 회장, 청산포럼 회장 등 여러 직함이 있지만 가장 좋아하시는 닉네임은 차인 또는 민간외교관이다.
연일 ‘로비스트 박동선 별세’라는 제호를 달면서 구설(口舌)에 가까운 이야기들만 쏟아내는 언론들이 안타깝다.
김성진 문공부장관 부탁으로 전국 공예품경진대회 수상작품 전부를 구매해준바 그 격려금을 종잣돈으로 해서 오늘날 한국의 최고 장인이 된 김성수 옻칠장이나 박찬수 목공예가 이야기, 간경화로 고생하던 박수근 화백에게 당시 집 한 채 값인 25만환을 조건 없이 후원하였더니 박 화백이 고마움의 표시로 리어카에 그림을 가득 싣고 와 회장님께 드린 가슴 뭉클한 일화, 해남 대흥사의 일지암 복원과 한국 최초 차잡지인 다원지 발행을 후원하였던 이야기도 있다.
정부의 부탁이었던, 쌀수입에 관한 정확한 내용, 원자력 발전의 기반을 위하였던 일, 카트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론 때의 역할, IMF 외환위기와 전작권 연기에 관한 스토리, 유엔사무총장 선거와 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 선거를 도왔던 이야기, 팔순 중반의 연세임에도 한일 냉각을 풀기 위하여 노력하였던 첨예의 인맥 외교나 천궁-Ⅱ를 위하여 수차례 아랍에미리트를 다녀왔던 활동, 국가간 우애를 위하여 주한 외교사절들을 가족처럼 돌보았던 민간외교는 왜 보도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이런 이야기도 있다.
필자는 2012년 12월, 중국 인민출판사 부탁을 받아 역사 이래 전무후무할 박근혜 대통령 전기 중국어 번역출판에 참여하였다. 2013년 3월 20일 북경 주중한국문화원에서 출판식을 하면서 회장님을 모시고 갔다. 그 자리에는 인민출판사 사장을 비롯 한중 30여 곳 언론사 기자들이 있었고 이규형 주중 한국대사, 중국의 쉬부 북핵6자 차석대사, 심정창 북경대학 한국연구센터장 등 약 100여명 함께했다.
회장님께서 박 대통령과의 과거 인연을 소개하며 한중관계가 잘되면 좋겠다. 라는 통상적 축사를 하였는데 3월 23일자 한계례 신문에, 코리아 게이트 박동선, ‘박근혜 중국어판 자서전’ 출판기념회에서 박 대통령 찬양, 박정희 지시로 미 정치인들에 뇌물 뿌린 인물! 이란 제호와 함께 황당한 보도가 나왔다.
‘박근혜 인생’이라는 제목의 전기는 박근혜 자서전으로 둔갑 되었고, 『이 책은 한국차문화연합회장 고성배 선생의 노력으로.. 』 이라는 서문도 읽어보지 아니했는지 본 건과 아무 관계없는 한국차문화협회를 들먹이고, 회장님은 그 단체 이사장도 아닌데 이사장 자격으로 행사에 참석했다. 고 허위 보도를 했다.
한국의 대통령 자서전 번역출판도 잘 허용하지 않은 인민출판사가 필자에게 8% 인쇄비를 어떻게 지급하게 되었는지, 책의 내용은 어떠한지, 축사자들은 어떠한 한중관계를 원하였는지, 행사장에서 한국의 다례를 발표했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지? 보도용 자료가 차고 넘치는데도 말이다.
”제가 괜히 북경으로 가시자 했네요.” 하였더니 “괜찮소. 큰일을 하다 보면 더한 불편한 이야기도 듣게 될 터이니 신경 쓰지말고, 앞으로도 내가 필요하면 이야기하세요“ 하셨다.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건으로 한일관계가 극으로 치닫던 2018년 8월 1일 일본에서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당시 중의원 12선)이 200여 명 계파 국회의원과 지방의원 등을 이끌고 서울로 2박 3일 수련회를 나왔다. 일본 중진 국회의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과정,
“나는 자주 만나지만 고 회장은 그러하지 아니하니 간사장 옆에 앉으세요” 하시면서 자리를 권하기에 ”아닙니다“ 하며 필자는 피하고, 회장님은 권하고.. 니카이 간사장이 자리에 앉지 못하고 주춤하던 일이 생각난다.
얼마나 후배를 아끼고 배려하는 성품의 소유자이신가.
경상남도와 창원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차문화 유네스코 공동등재라는 주제를 두고 10개국(현장 8, 영상2) 참여하는 ‘세계차문화산업학술대회(2023.5.13.~5.16)를 창원컨벤션에서 개최하였다. 차문화史 최초의 10개국 대회였다.
세계적인 인사의 축사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 부탁드렸더니, 미국 찰스랭글 전 의원(하원 23선)과 일본 스즈키 무네오 참의원(중의원 8선, 참의원 2선)께 축하 영상을 받아주셨다.
찰스랭글 의원은
세계차문화산업학술대회를 후원하는 나의 친구 박동선님과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차는 우리 모두 알다시피, 물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료입니다. 따뜻함과 사랑,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맛의 느낌, 그리고 차의 표현 등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어떻게 하나가 되는지..
정말로 차는 훌륭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 세상에 주는 아주 큰 선물입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혼란 속에서, 저는 세계의 차 애호가들이 함께 모여 차의 미래를 논하고 부모에게 사랑과 차를 선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한 차문화 운동은 전쟁의 스트레스와 긴장과 의견 충돌도 끝을 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훌륭한 대회를 개최하면서 여러분 자신과 국가, 그리고 세계를 위하여 노력하시는 위대한 일에 제가 작은 일부가 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찰스 의원님은 1930년생이니 95세다. 6.25 참전용사다. 1분 40초밖에 되지 않은 짧은 축하 영상이었지만 우리 차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1960년대 우리의 국민 개인소득은 100달러대이었다. 1970년도에도 255달러밖에 되지 않았다. 굶주린 근대사를 잊을 수 없다보니 이병철, 정주영 회장을 잊지 못하듯 패스포트를 바꾸지 아니한 애국자 박동선 회장님을 잊지 못할 것이다.
‘대한민국 茶人葬’으로 하였다면 하늘나라 가시는데 조금은 더 편하셨을 것이고 나 역시 마음의 짐을 덜 수 있었을 것인데, 조카분들의 가족장 주장과 茶도 한잔 못 올리게 하는 장례 절차를 따라야만 했던 나약함의 울화통이 언제 가라앉게 될지 모르겠다.
오늘 밤이라도 전화를 주시면 좋겠다.
”회장님! 죄송합니다.“ 하고 말씀드리면, 분명 ”괜찮아요“ 하실건데..
2024년 9월 22일
한국차문화연합회장 고성배 茶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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