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효당 헌차 의식

백로원 디딤돌 차회

2024. 7. 1(5. 26), 경상국립대학교 한국차문화연구원

 

1부 효당 헌차의식 : 백로원 차실

*차림 : 현수막, 효당영정, 촛대, 향로, 꽃바구니, 케익, ,

*기념품 : 디딤돌 차회 기념수건 50

헌차 의식

회순

1. 헌차의식 : 집례 정숙자 사무국장 *사진 이경보 선생

초헌관 - 이상호 대차회 대회장

이헌관 - 이석영 부원장

종헌관 - 김덕환 부원장 및 참석자 모두

2. 효당 스님을 기리며 : 정헌식 원장

3. 디딤돌기념품(정종섭 원장 喫茶액자) 수여 및 기념사 : 이상호 대회장

4. 차 한 잔

2부 감나무집 저녁식사 *대학 및 대학원 근황, 대차회 추진 중간보고 외

이상호 대차회 대회장

효당 스님을 기리며

 

오늘 일백스무 해 효당 스님 생신날, 연구원 동지들과 함께 스님께 차 한 잔을 올리고, 그간의 활동을 아뢰며 함께 음복하는 시간을 갖게 되오니 무척 감회가 새롭습니다.

1966, 스님의 한국차생활사에서 발아한 한국차문화운동진주차풍으로 전개된 지 60년이 다 되었습니다. 차인들이 차맛과 같은 맑고 담백한 뜻을 새겨 차의 사회화 운동을 펼치고 연구하며 지낸 50년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우리는 60년 차의 사회화 길 모두를 뭉뚱그려 효당에서 충담까지라고 말합니다.

 

차를 휴식과 각성이라 하여, 그 경계면에서 대사회성의 자각과 실천이라는 인식전환에 이르렀습니다. 이와 함께 알려진 한국차문화사를 재해석하여 차도삼론과 간철학적 시선이라는 해석방법론을 세우고, ‘한국차문화사의 뿌리와 갈래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진속불이 지혜의 세계, 자리이타 실천의 길을 열어준 충담사를 새롭게 만났습니다. 차인으로서 충담의 행적을 경배하여 한국차문화사의 시조로서 그를 차조로 세우고, 그의 영정을 그리고, 한국의 여러 차정신을 귀정안민으로 융합하여 이를 제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우리는 스님의 차도무문사회화를 딛고 충담의 귀정안민의 세계로 확장하려 합니다.

디딤돌 차회 회원 기념 사진

우리는 이 과정 모두를 종합하여 진주차풍의 가치를 내년 대차회에서 내보일 것입니다. 연구원과 진주연합차인회, 그리고 백로원을 중심으로, 진주시와 경상남도 그리고 나아가 아사가차회의 경주시와 경상북도와도 연합하여, 내년 봄에 충담사와 경덕왕 사이에 가진 귀정루차회’ 1260주년을 기념하여 천년 차문화 대차회를 개최하려 합니다. 진주를 대표하여 대회장으로 모신 이상호 회장님의 추진력은 연구원 동지들에게 큰 격려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차생활이 자신을 위로하고 사회를 건강하게 하는 길이라고 여깁니다. 우리가 생업을 넘어 대학 연구원의 일원으로서 함께 애쓰는 것은 생활과 학문을 융합하여 탈종교시대에 생활철학의 길을 열고, ‘차문화학을 세워 동아시아는 물론 세계 평화를 여는 차문화 유산의 역할을 더 높이려는 것입니다. 이는 백두대간 지리산 남강물도 알고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오늘 효당 스님 생신날에 대회장님 그리고 연구원 동지들과 스님 영정 앞에서 진주차풍의 어제를 딛고 오늘을 말씀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스님께서 지켜보시며 차의 사회화를 향한 우리의 속뜻이 모두에게 잘 전해져 마음의 평화를 찾도록 힘을 실어주십시오. 효당 스님, 평안하시길 모두가 두 손 모읍니다.

 

202471

한국차문화연구원을 대표하여 정헌식 삼가올림

----------

[천년차문화대차회]는 한국차문화연구원을 대표하여 정헌식 원장님으로부터 제공 받은 소식입니다.

Posted by 石愚(석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