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향도협회 향예사 이론 시험

 

413일 부산 혜화법인 강당과 다도실에서 향예사 이론과 실기 시험이 있었다. 이번 시험은 한국향도협회, 중국향도협회, 중국향문화연구중심에서 시행한 '향예사' 자격증에 관한 시험이었다. 시험은 부산여대에서 공부한 팀과 울산다례원 소속 회원이 참가하여 총 17명이 응시하였다.

향예사 실기 시험

 

시험을 마치고 특강에 앞서 중국향문화연구중심에서 한국향도협회에 향문화문헌집성(39)과 병향로를 기증했다. 한국향도협회(회장 정진단)에서는 백제금동대향호를 선물하였다.

중국향문화연구중심에서 향도책 전집 39권(국가 발행 비매품)을 협회에 기증했다.

한국향도협회(회장 정진단)에서 순량 선생께 백제향로 선물 전달

특강

오전에 이론 시험을 마친 후 같은 장소에서 순량(孫亮) 선생의 특강이 있었다. 강의는 한대, 당대, 송대 향 문화 변천사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당시의 문인들이 남긴 시를 이용하여 시대적인 배경과 함께 이해가 되도록 설명해 주었다.

특히 '송대향문화와 향성-황정견'에 대해서 집중적인 강의가 있었다. 강의 중간에는 순량 선생이 가져온 쌍정차를 마셨는데, 송대 황정견의 고향에서 생산되고 당시 황실에 공납하던 녹차이다.

품향회

 

오후에는 다도실에서 '천상의 향-기남(奇楠)'으로 왕강(王康) 회장의 품향회가 열렸다. 왕강 회장의 품향회는 단순히 귀한 향을 경험하는 것만이 아니라, 향을 즐기는 방법에서 시작하여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향탄을 든 모습

품향회(동영상)

 

 

 

Posted by 石愚(석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