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격 있는 다기’라고 하는 것은 ‘격格을 갖춘 다기‘라는 말과 상통한다.
만든 이의 정성과 기술에 속俗됨이 없어야 한다. 장인의 작품으로 재료의 선택에서 마무리까지 정성이 묻어나야 한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사용하면 할수록 격조가 있어 보여야 한다.
이럴 때 우리는 ‘품격 있는 차도구’라고 한다. 비싼 다기는 무조건 값이 비싸다는 것은 이벤트와 함께 브랜드의 인식을 심어 놓고, 그 후 값을 마구 올려서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비싼 것이 좋은 것인 줄 알게 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그래서 ‘품격 있는 다기’라는 말과 ‘비싼 다기’라는 말은 전혀 다르다.
‘좋은 것을 들여 놓았다’와 ‘제일 비싼 것을 사 왔다’는 말도 비슷한 예이다. 레오나르 다 빈치의 모나리자는 그림을 배운 사람이나 배우지 않은 사람이나 남녀노소 불문하고 그 화면 앞에 서면 잘 그린 그린이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이러 그림을 명화名畵라 한다. 그러나 모나리자가 그 당시에 가장 비쌌던 그림이라는 설명은 그 어디에도 없다.
노블noble과 익스펜시브Expensive는 뗄 수는 없지만 구별은 된다.
---<찻잔이야기> 2007년 개정 증보판에서
<찻잔이야기> 개정 증보판을 다시 보면서 유독 ‘품격 있는 茶器’라고 한 말에 대한 글이 더 크게 보이는 것은 당시에 이 글을 올릴 것인가 내릴 것인가를 두고 고민을 많이 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차도구 전문 작가들 가운데 너무 터무니없이 가격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 가격을 올려서 그릇의 가치까지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오히려 우리나라 차도구 시장을 불안정하게 할 수도 있다. 이 글은 특정인을 두고 한 것이 아니라, 결국은 성실한 작가들이 앞서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심정으로 쓴 것이다. - 석우.